이 자료는 네팔 히말라야를 사랑하고 트레킹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하여 필자가 30년 이상 모아온 트레킹 피크에 관련된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트레킹 및 트레킹 피크 관련 서적, 세계 유명 모험가 또는 등반가의 저서, 트레킹 피크 전문회사의 웹사이트 등에서 발췌하였으며, 특히 필자가 네팔 히말라야를 등반하거나 트레킹하면서 수집한 자료도 포함하였습니다. 트레킹이나 트레킹 피크 등반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33개 트레킹 피크를 지역별로 나누어 연재할 예정입니다. 필자가 직접 작성한 일부 지도 또는 개념도는 등반계획수립에 이용 가능하겠지만 실제 등반시에는 1:50,000 이상의 지형도를 구입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단, 여기에 수록된 자료 및 사진은 필자 임의로 발췌한 자료들이므로 상업적 이용은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쿰부(에베레스트 지역)에서 등반이 가능한 트레킹 피크(1)
지역 : Khumbu Himal - Kusum Kanguru, Kwangde, Ombigaichen, Imjatse, Chukung Ri, Kongma Tse, Pokalde,
Lobuche East, Lobuche West, Cholatse, Nireka, ABI, Pharilabche, Machermo Peak, Kyazo Ri
클릭하면 대형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쿰부지역의 트레킹 피크 위치도 >>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에서 트레킹 피크
쿠숨캉구루(Kusum Kanguru, 6369m)
Climb Essentials
Summit |
Kusum Kanguru 6367m |
Principal Camp |
Base Camp : Tangnag 상부 4360m High Camp : 5100m, 5600m |
Grade |
South-East Ridge : Alpine Grade North Face : Alpine Grade TD+ North Ridge : Alpine Grade South West Butress : Alpine Grade East Summit from North East Ridge : Alpine Grade D ~ D+ |
Kusum Kanguru Peak Trekking & Climbing Itinerary(East Face & East Ridge)
Day 01 Arrival in Kathmandu
Day 02 Katmandu : Prepare & Briefing for the Trip
Day 03 Flight to Lukla (2840m) and Trek to Chutanga (3100m)
Day 04 Acclimatization day at Chutanga
Day 05 Chutanga to Tuli Kharka (4400m) via Zetrwala La 4600m
Day 06 Tuli Kharka to Tashing ongma (3600m)
Day 07 Tashing ongma to Tangnag (4350m)
Day 08 Acclimatization day at Tangnag
Day 09 Tangnag to Base Camp (4360m)
Day 10~16 Climb High camp & Summit & Back to Tashing ongma (4350m)
Day 17 Tashing ongma to Tuli Kharka
Day 18 Tuli Kharka to Lukla Zetrwala La 4600m
Day 19 Lukla - Kathmandu (1350m) transfer to hotel
Day 20 Free day for shopping or relax
Day 21 Back to onward destination.
Kusum Kanguru Peak Climbing Itinerary(North Face)
Day 01 : Arrival in Kathmandu
Day 02 : Katmandu : Prepare & Briefing for the Trip
Day 03 : Fly to Lukla (2800m) and Trek to Phakding (2640m)
Day 04 : Trek to BC (Kyashar Galacier 4200m) via Monjo
Day 05~11: Climb High camp & Summit & back to BC
Day 12 : Trek to Lukla
Day 13 Lukla - Kathmandu (1350m)
Day 14 Free day for shopping or relax
Day 15 Back to onward destination.
쿠숨캉구루는 캉테카(Kangtega, 6779m)와 탐세르쿠(Tramserku, 6608m)에서 남으로 뻗어 내린 능선으로 연결되는 거대한 산괴로 이루어져 있으나 완벽하게 숨겨져 있어 남체를 오르는 트레커에게는 잘 보이지 않는다. 트레커는 팍팅 전후에서 이 산의 상부 일부분만 볼 수 있다. 오히려 남체(Namche, 3450m)에서 타메(Thame, 3800m) 사이에서 더 잘 보인다. 서쪽에 있는 두드코시와 동쪽에 있는 힌쿠계곡 경계 사이에 있는 쿠숨캉구루는 위압적인 바위와 얼음으로 이루어진 피크이다. 이 산의 등반은 산악등반 경험이 충분한 사람에게만 제의한다. 이 산의 명칭은 세르파 언어로 "Three Snow-White Gods"를 의미한다.
세 개의 봉우리와 다섯 개의 능선으로 이루어진 이 산은 많은 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표적으로 중앙봉의 북벽(North Face)을 꼽을 수 있다. 또 이 산은 모든 등정이 가능한 루트에서 기술적으로 매우 도전적인 면을 고려해 볼 때 NMA Peak 중 가장 어려운 등급에 속한다. 중앙봉인 Kusum Kanguru(6,367m)를 중심으로 Kusum Kanguru North(6,179m), Kusum Kanguru East(6,356m), Kusum Kanguru West(5,672m)가 있으며 Kusum Kanguru South(5,808m)는 루크라 공항 우측에 자리 잡고 있다.
이 산의 첫 번째 등정은 일본 팀의 에 의하여 1979년 가을에 이루어 졌다. 등정 이전에 영국, 뉴질랜드, 두 개의 일본팀에 의하여 시도되었으나 정상에 이르지 못하였다. 이 산에 접근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에베레스트 트랙의 다또코시(Thato Koshi) 또는 몬조(Monjo)에서 동쪽 방향으로 계곡을 타고 올라가는 것인데 쿠숨캉구루의 서벽과 북벽으로 오르게 된다. 다른 하나는 동쪽의 힌쿠계곡(Hinku Valley)에서 접근하게 되는데 남동벽을 오르게 된다. 힌쿠계곡으로 가는 방법은 비행기로 루크라에 도착한 후 자트레라(Zatre La, 5010m)를 넘어 당낙(Thagnak, 4356m)으로 가거나 또는 에베레스트 원정대가 이용하는 지리-남체 루트의 카리콜라(Khari Khola)에서 당낙으로 갈 수 있다.
등반루트 개요
South-East Ridge
남동면으로는 힌쿠계곡 옆에서 접근한다. 루크라로부터 베이스 캠프까지는 5일이 걸린다. 중앙봉에 오르는 등정루트는 남동면의 벽을 통하여 오른다. 베이스캠프는 힌쿠계곡의 당낙(Thagnak, 4356m) 근처 4,360m 지점에 설치되고 완전한 등반을 위해서는 2~3개의 High Camp가 필요하다. 1979년 일본 원정대의 Takeshi Kanazawa 등 6명의 클라이머에 의하여 등정되었으나 자세한 등정루트는 알려져 있지 않다.
North Face of Kusum Kanguru
이루트에 대한 접근은 남체바잘로 가는 트랙에 있는 몬조에서 캬사르 콜라(Kyashar Khola)로 올라가게 된다. 캬사르 빙하의 말단부 North Butress 부근에 베이스캠프를 설치한다. 이 루트도 역시 일본대의 Takao Kurosawa와 Hirosho Aota에 의하여 1985년에 시도되었는데 북봉(Kusum Kanguru West, 5672m) 쪽 5600m 지점까지 도달하여 비박한 후 주봉까지 날카로운 릿지를 통하여 등반하였다.
같은 해 11월 Jhon Ball과 Tom Curtis은 북벽 하단부 버트레스(Butress)를 지나 꿀와르(Couloir)를 통하여 알파인 스타일로 4일간에 걸쳐 등정하였다. 눈과 얼음, 바위로 이루어진 경사 45~50도 이고 곳에 따라 60~70도의 벽으로 이루어졌다. 수직고도는 약 1500m에 달한다. 하산은 주봉을 넘어 북동벽(North-East Face)으로 내려 왔는데 오버행의 얼음벽이 많아 압쟈일(Abseil)을 이용하는 구간이 많았다. 1979년에는 Doug Scott's에 의하여 시도되었지만 주봉에는 도달하지 못하였다. 이 루트에 대한 알파인 그레이드는 TD+ 정도가 적당할 것으로 생각된다.
North Ridge
북능 역시 남체바잘로 가는 길에 있는 몬조로 부터 접근이 가능하다. 베이스 캠프에서 경사가 급한 풀과 돌더미를 오르고 마지막으로 릿지로 통하는 램프에 오른다. 이 봉의 등정은 1979년 9월 Georges Bettembourge, Mike Covington과 Doug Scott에 의하여 이루어 졌다.
South West Butress
남서벽으로 가는 접근방법은 남체트랙의 몬조 조금 못미처 다또코시(Thado Koshi)에서 다또코시 콜라로 올라가 해발 3600m 정도에 베이스캠프를 설치한다. 1981년 10월 뉴질랜드의 Bill Denz에 의하여 등정되었는데 서벽을 트래버스하여 정상에 도달하였다. 또 주봉을 넘어 동봉을 지나 주능선의 남동쪽 옆으로 하산하였다.
East Summit from North East Ridge
북동능을 통한 쿠숨캉구루 동봉(Kusum Kanguru East, 6356m) 루트는 등반루트나 난이도 등으로 보아 중간정도의 양호한 루트로서 알파인 그레이드 D 또는 D+ 정도이다. 동봉의 초등정은 1983년 9월 Anglo-Canadian-Nepalese 합동등반대의 Dr. David Hopkins에 의하여 이루어졌는데, 스위스의 Guy Neithardt와 영국의 Andrew Wielochowski가 정상에 올랐다. 이 등반도 일파인 스타일로 이루어 졌으며 1주일이 소요되었다.
한편 동봉에서 주봉에 이르는 루트는 1985년 스페인 등산가 Anton Zamavid, Eduardo Emmanuel Arrantz, Alejandro Arrantz에 의하여 뚫렸다.
<< 사 진 자 료 >>
타메(Thame, 3800m)에서 바라본 쿠숨캉구루(Kusum Kanguru, 6369m)의 북서벽 - 좌로부터 탐세르쿠(Thamserku, 6608m)와 캬사샤르(Kyashar, 6770m)가 보이고 그 오른쪽으로 Kusum Kanguru의 North Peak(6179m), East Peak(6356m), Central(6367m), West Peak(5579m)이 보인다. Kusum Kanguru South Peak(5,808m)는 루크라 공항 우측에 자리잡고 있다.
쿠숨캉구루(Kusum Kanguru, 6369m) - 힌쿠계곡의 당락에서 촬영
쿠숨캉구루(Kusum Kanguru, 6369m) - 타메 부근에서 촬영
쿠숨캉구루(Kusum Kanguru, 6369m) & 캬사르(Kyashar, 6770m)
쿠숨캉구루(Kusum Kanguru, 6369m) - 루크라-남체루트의 팍딩 부근에서 촬영
꽁데(Kwangde Ri, 6187m)
밍보에서 본 꽁데 - 왼쪽의 룸딩라를 넘어 룸딩빙하의 초오그(Tso Og, 4700m))까지 진출이 가능하다. 왼쪽부터 꽁데의 Nupla(5886m), Shar(6,093m), Lho(6,187m), Nup(6,035m)이다. 오른쪽은 텐캉포체(Tenkang Poche, 6499m)이다.
Climb Essentials
Summit |
Kwangde Lho 6011 m |
Principal Camp |
Base Camp : Lumding Tso (4700m) |
Grade |
Kwangde Lho South Ridge : Alpine Grade AD+ ~ A Kwangde Lho North Face : Alpine Grade Kwangde Shar South Face : Alpine Grade Kwangde Shar North East Ridge : Alpine Grade |
Kwangde Peak Trekking & Climbing Itinerary : South Face(Lumding Kharka)
Day 01 : Arrival at Kathmandu
Day 02 : Katmandu : Prepare & Briefing for the Trip
Day 03 : Fly to Lukla and then trek to Phakding
Day 04 : Acclimatization & Prepare Expedition
Day 05 : Trek to Lumding Karkha (4000m) via Lumding La (4500m).
or Other Teams for Nupla to Acclimatize
Day 06 : Trek to Lumding Tso (4700m)
Day 07 : Installing high camps.
Day 08~13 : Climbing Period.
Day 14 : Cleaning up base camp.
Day 15 : Trek to Lumding Karkha
Day 16 : Trek to Phakding via Lumding La.
Day 17 : Trek to Lukla
Day 18 : Fly back to Kathmandu.
Day 19 : Rest at Kathmandu
Day 20 : Departure on your own destination
남체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꽁데는 겨우 6,000m를 넘는 산 이지만 세르파들에겐 사연이 많은 산이다. 1960년대 초 히말라야의 8,000m급 모든 산들이 등정되고 그 동안 많은 등반경험을 하게 된 세르파들이 자력으로 미답봉을 초등정할 계획을 세웠다. 민족적인 자각이 눈뜬 결과이다. 그래서 순수한 세르파 만으로 구성된 원정대는 6,000m급의 꾸알리알룽(Karyolung, 6511m)이라는 미답봉을 목표로 출발하게 되었다. 그러나 산 입구의 아이스폴(Ice Fall)이 너무나 위험하고 거대하여 어이없게도 패퇴하고 말았다. 세르파들은 재력이 부족하여 사다리 같은 비싼 장비를 구입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대로 주저앉기는 그들의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았다. 지리멸렬된 원정대를 재정비하여 기수를 꽁데로 돌렸다. 그래서 꽁데는 셀파들 만의 힘으로 오른 최초의 산이 되었다.
로왈링 히말(Rolwaling Himal)의 최 동단에 위치한 Kwangde Ri는 여러 지도에서 Konde Ri 또는 Kwande라고 표기되어 있다. Lumding Himal의 동쪽 끝에 여러 개의 봉우리 능선으로 이루어진 비교적 어려운 산이다. Bothe Kosi 강 위에 있는 남체바잘의 남서쪽에 솟아오른 이 산의 북쪽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적인 형상은 북쪽을 향한 몇몇 경사가 급한 릿지를 아래로 떨어뜨리는 듯한 인상적인 장벽의 형상을 하고 있다.
빙하로 뒤덮여 있는 남쪽편의 형상과 비교하여 보면 북쪽이 보다 더 초연하게 서있다. 이 산은 Karyolung(6,511m), Khartang(6,853m) 그리고 Numbur(6,959m)에서 내려온 빙하에 의하여 서쪽으로 경계가 된 높고 외딴 계곡 Lumding Dangka의 북쪽 끝에 감추어져 있다. Lumding 계곡은 트래커나 원정대가 잘 가지 않는 곳이다. 이 계곡의 북쪽 끝에서 강물은 빙퇴석의 경계에 형성된 Lumding 빙하의 너덜너덜한 말단부에 있는 Tsho Og 호수 위의 자연적인 바위 장벽으로 층층히 흘러내린다. 이 거대한 바위로 된 원형의 협곡으로 숨겨져 있는 Tsho Og의 북쪽에는 거대한 Lumding Tsho Teng(5,151m)이 있다.
꽁데피크를 오르는 모든 루트는 어렵다. 상업적인 트래킹 피크 원정대에 적합하다고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북면의 루트들은 특히 어렵고, 기술적 난이도와 높은 등급에 의존하는 최근의 경량 히말라야 등반의 발전을 반영한다. 지원캠프나 고정로프도 없는 두 클라이머에 의하여 이루어 졌다. 보다 전통적인 등반방법을 택하더라도 남면의 루트도 역시 어렵다. 히말라야에서 잘 오르지 않는 도전적인 소규모 피크를 갈구하는 경험 많은 클라이머들은 이 피크들이 대단히 매력적이라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등반루트 개요
이 산은 남체바잘로부터 선명하게 보이는 인상적인 능선으로 이루어 졌다. 이 능선은 4개의 봉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남쪽에서부터 눞라(Nupla, 5885m), 샤르(Shar, 6093m), 로(Lho, 6187m), 눞(Nup, 6036m)의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산은 타메(Thame) 또는 룸딩(Lumding)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이 어려운 산은 룸딩 히말의 동쪽 끝에 인상적인 능선으로 이루어져있는 곳이다. 보데코시 위 북쪽편의 옆구리에 하나의 인상적인 장벽으로 형성되어 있다. 남쪽의 옆구리는 좀 더 떨어져 있다.
이것은 룸딩 드랑카(Lumding Drangka)의 끝자락에 숨겨져 있고 높고 멀리 떨어져 있는 계곡이다. 룸딩계곡은 트래커나 원정대의 방문이 거의 없다. 남면의 루트는 뚜렷하나 어렵더라도 등반은 보다 더 전통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북면의 루트는 부분적으로 어렵기도 하다.
Grading
타메의 사원에서 시작하는 트랙은 순탄하고, 룸딩라(Lumding La)는 경사가 급하다. 모험심이 필요하고 하루에 8~9시간 이상 등반하거나 얼음벽을 올라야 하고, 때로는 고소에 노출된다. 양호한 신체조건과 강한 힘은 필수이다. 기본적인 등반기술은 물론이고 경험이 있는 세르파를 동행하여야 정상에 오를 수 있다.
Kwangde Lho (South Ridge)
Kwangde 산군의 최고봉인 Kwangde Lho의 첫 등정은 1975년 Kumar Khagdar과 Bikram Shah에 의하여 이끌어진 네팔원정대에 의하여 이루어 졌으며, Lhakpa Tenzing, Sonam Gyalzen, Shamhu Tamang에 의하여 9월 17일 등정되었다. 남체로 가는 트랙의 팍팅에서 다리를 건너 서쪽에 있는 Thulo Gumela를 지나 능선길을 통하여 룸딩라(Lumding La, 4516m)에 도달한다. 룸딩라에서 룸딩카르카(Lumding Kharka, 3960m)까지 내려가 룸딩콜라(Lumding Khola)를 거슬러 올라 Lumding Tso라고 하는 Tso Og 호수 밑 룸딩빙하(Lumding Glacier) 말단부에 베이스캠프(4700m)를 설치한다.
캠프 1은 베이스캠프에서 북동쪽으로 트래버스하여 로빙하(Kwangde Lho Glacier) 말단부 5100m 지점애 설치한다. 여기서 로빙하의 최상부까지 진출한 다음 북쪽으로 계속 오르면 캠프 2의 위치가 나오는데 비박도 가능한 장소이다. 여기서 남능(South Ridge)을 크게 우회하여 정상에 어를 수 있는데 마지막 밋스 크라이밍 지역의 알파인 그레이드는 AD+ 또는 A이다.
Kwangde Lho (North Face)
북벽을 통한 초등정은 1982년 11월 Jeff Lowe와 Dave Breashears에 의하여 이루어 졌다. 이는 바닥에서 정상 릿지까지 네 번의 비박(Bivouacs)을 포함하여 현대 익스트림 등반(Climb of Extreme)의 형태로 수행되었다. 북벽을 통항 또 다른 시도는 1985년 Lowe/Breashears 루트의 오른쪽으로 스페인 클라이머인 Angel L. Monoz와 Juan Antonio Lorenzo에 의하여 시도되었는데 역시 네 번의 비박을 하였다. 약 65~90도의 경사에 그레이드 6 정도이다.
Kwangde Shar (South Face)
Kwande 산군의 첫 번째 등정은 Kwande Shar에서 이루어 졌다. 1972년 Dr. Karl-Dieter Fughsberger가 이끄는 Allgauer Himalayan Expedition에 의하여 수행 되었다. 등반루트는 Kwagnde Lho와 같이 시작하여 캠프 2에서 Kwande Shar의 남동능으로 올라간다. 이 루트는 1978년 Griffin/Everett가 북쪽의 North-East Ridge로 Kwangde Shar 정상을 오른 후 하산한 코스로도 사용되었다.
Kwangde Shar (North East Ridge)
Kwangde Lho나 Kwangde Shar를 북쪽을 통하여 오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현대적 알파인 스타일 이아 익스트림 방식의 등반이 적합하다. 북벽을 통한 Kwangde Shar의 등정은 Kwangde Lho 보다 몇 년 앞서 수행되었다. 1978년 10월 Lindsay Griffin과 Roger Everett에 의하여 알파인 스타일로 이루어졌다. 이들은 Kwangde Shar의 등정 후 남쪽의 Lumding 빙하로 하산하였다. 동계 초등은 1983년 일본대에서 수행하였는데 2개의 캠프와 정상부에서 약간의 휙스로프가 사용되었다.
북쪽에서 Kwangde Shar를 오르기 위한 접근로는 Thame 트랙의 Samde에서 다리를 건너 목축을 위한 움막이 있는 Pare(3700m)로 가야한다. 여기서 보테코시(Bhote Koshi) 강을 따라 내려가 샤르빙하(Shar Glacier)의 말단부까지 진출하여야 한다. 여기서 샤르빙하를 올라 해발 4600m 지점의 능선 위에 베이스캠프를 설치한다. 여기서 5200m 지점까지 진출하여 캠프를 설치하거나 또는 비박을 한다. 또다시 급경사의 릿지를 올라 5800m 지점에서 캠프를 설치하거나 또는 비박을 한다.
<< 사 진 자 료 >>
꽁데의 남쪽 면. 좌로부터 Kwangde Nup(6,035m), Lho(6,187m), Shar(6,093m) - Lumdimding La(4,518m) 부근에서 촬영
남체바잘과 꽁데의 북동쪽 면 - 좌는 Nupla(5685m)이고 중앙은 Kwangde Shar(6093m)이고 다음이 Kwangde Lho(6,187m)와 Kwangde Nup(6,035m)이다.
Kongde Ri (6187m) from Tengboche monastery - 왼쪽부터 Kongde Shar(6,093m), Kongde Lho(6,187m), Kongde Nup(6,035m)이다.
왼쪽부터 Kongde Shar(6,093m), Kongde Lho(6,187m), Kongde Nup(6,035m)
Nupla(5685m)
Nupla(5685m)
Nupla(5685m)
Nupla(5685m)의 정상부
Kongde Shar(6,093m)
Kongde Shar(6,093m)
Kwangde Lho(6,187m)
Kongde Lho(6,187m)
Kwangde Lho(6,187m)의 정상부
'기타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트레킹 피크(15) 쿰부(에베레스트)지역 - 추쿵리(5550m), 포칼데(5806m), 꽁마체(5820m) (0) | 2014.07.17 |
---|---|
[스크랩] 트레킹 피크(14) 쿰부(에베레스트)지역 - 옴비가이첸(6340m), 아일랜드 피크(6189m) (0) | 2014.07.17 |
[스크랩] 트레킹 피크(12) 쿰부(에베레스트)지역 - 트레킹과 트레킹 피크 개요 (0) | 2014.07.17 |
[스크랩] 트레킹 피크(11) 로왈링 지역 - 람둥(5930m). 파르차모(6273m) (0) | 2014.07.17 |
[스크랩] 트레킹 피크(10) 로왈링 지역 - 체키고(6257m) (0) | 2014.07.17 |